2016/10 5

축구선수들의 또 하나의 아이덴티티(Identity), 골 셀레브레이션(Goal Celebration)

축구선수들은 피치 위에서 자신들의 존재를 각인시킬 때, 가장 일반적인 방법으로 해당 경기에서 눈에 띄는 활약상이나 팀을 위해 몸사리지 않는 모습을 선보인다. 아마 이건 대부분 축구선수가 되고자 하는 선수들은 공통적으로 생각할 것이다. 골키퍼는 자신의 골문으로 날아오는 쉴 ..

[J-Hyun의 남미축구체험] 03. 축구에 미친 나라, 브라질 : (下) Flashback, 브라질의 리우 올림픽 도전기

2016년 8월 중순 리우는 전세계에서 주목을 받고 있던 도시였다. 월드컵과 더불어 세계인의 축제라 불리는 올림픽을 이 곳 리우에서 개최하고 있었기 때문이다. 그래서 리우데자네이루의 주요 관광지인 예수상이나 파오지아슈가르, 코파카바나 해변 등등 현지인과 외국인 관광객들이 가..

신뢰감이 사라진 K리그, 더이상 "Respect" 할 수 있을까?

결국 솜방망이 처벌로 종결시킨 '전북 스카우트 심판 매수 사건' (마침내 결론지어진 전북 매수 사건 징계 결과 : 승점 9점 감점에 벌금 1억원 부과. 사진출처 K리그 연맹) "설마설마 했는데, 역시나... 연맹이 그러면 그렇지. 어휴..." 지난 5월에 혐의가 드러나 4개월간 질질 끌었다가 종결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