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다건너축구/독국

사람들의 생각 : 구자철은 공격형 미드필더에서만 뛰어야 한다?

J_Hyun_World 2014. 1. 19. 08:00

 

 

 

볼프스부르크를 떠나 마인츠로 이적하는 구자철

 

(볼프스부르크를 떠나 지역 라이벌인 마인츠로 이적한 구자철)

 

  팬들이 원하던 일이 결국엔 일어났다. 구자철이 드디어 볼프스부르크를 떠나 지역 라이벌인 마인츠로 이적하였다. 이적료는 비공개 합의라고 하지만 현지 언론지에서는 4,50억원 정도로 예측하고 있으며, 구자철은 2018년 6월까지 마인츠 소속으로 뛰게 되었다. 마인츠는 지난 여름이적시장이 열렸을 때부터 줄곧 구자철에게 러브콜을 보내왔었고, 마인츠 감독인 토마스 투헬을 비롯하여 단장인 크리스티안 하이델까지 적극적으로 그를 원해왔으나, 디터 헤킹 볼프스부르크 감독과 클라우스 알프로스 단장이 필요한 선수라고 하면서 그의 이적을 반대해왔었다. 그러나 볼프스부르크가 클럽 최고 이적료(22M 유로)를 갱신하면서 첼시의 초특급 유망주인 케빈 데브뤼네를 영입완료하면서 자연스럽게 구자철을 놓아주게 되었다.

 

  그가 마인츠로 이적하면서 사람들은 드디어 구자철이 제 포지션에서 뛸 수 있겠구나하는 말을 하곤 한다. 여기서 사람들이 말하는 구자철의 제 포지션은 바로 공격형 미드필더를 의미하는 것이며, 구자철이 공격형 미드필더로 뛰어야만이 클럽에서나 국대에서나 최고의 기량을 뽐낼 수 있다고들 확신하고 있다. 실제로 아우구스부르크에서나 국가대표에서 공격형 미드필더로 출전한 횟수가 제법 된다. 하지만 과연 그가 공격형 미드필더 자리에서 뛰어야만이 그가 최고의 기량을 뽐낼 수 있을까? 이쯤에서 한 번 이러한 명제에 대해 짚고 넘어가야 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

 

 

 

사람들의 생각 - 구자철은 무조건 공격형 미드필더에서 뛰어야 한다?

 

("구자철은 공격형 미드필더가 진리" 라는 공식이 생겨난 기원은 2011년 아시안컵에서였다. 사진출처 스포츠조선)

 

  많은 사람들은 구자철이 공격형 미드필더가 원래 포지션이라고들 하지만, 사실 그는 데뷔할 때 공격형 미드필더가 아닌 중앙 미드필더(혹은 수비형 미드필더)에서 시작하였고, 당시 클럽팀이었던 제주, 나아가서 광저우 아시안게임에서 뛸 때만 하더라도 중앙 미드필더에서 뛰었다. 그가 공격형 미드필더에서 자리잡기 시작한 것은 불과 3년 전인 2011년 아시안컵 대회에서였다.

 

  그당시 구자철이 처음부터 공격형 미드필더로 분류되었던 것은 아니다. 당시 국가대표팀의 부동의 스트라이커로 불렸던 박주영이 무릎 부상으로 아시안컵에 결장하면서 비상이 걸렸던 것이다. 그래서 당시 국가대표팀 감독이었던 조광래는 플랜B 전술을 가동하여, 어린 지동원을 최전방에 배치하고(당시에 K리그 최고의 스코어러였던 유병수도 뽑혔으나, 조광래의 전술상 그는 외면당했다) 그 밑에 공격형 미드필더 소화가 가능했던 구자철을 두면서 일종의 제로톱식 전술을 시험해보고자 했다. 그렇게 실험(거의 도박이나 다름없었던)격으로 가동되었던 전술이 아시안컵 본선에서 생각 외로 먹혀들었고, 구자철은 무려 5골을 넣으면서 득점왕에 올라섰다. 이 때 활약을 발판으로 삼아 구자철은 독일 분데스리가로 진출할 수 있었던 것이다. 그는 아시안컵에서 자신의 새로운 재능을 찾은 것이었고, 사람들은 이때부터 "구자철은 공격형 미드필더에서 최고의 기량을 발휘한다." 라고 생각하기 시작했다.

 

  하지만 공격형 미드필더라는 포지션이 되려 구자철이 더 크게 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정체시켰다. 물론 아우구스부르크로 임대되어 뛰었을 당시와 아시안컵 이후 국가대표팀에서 그는 공격형 미드필더로 선발출장하였고(아우구스부르크 때는 공격형 미드필더라고 한정하기보단 프리롤에 가까운 유형이었다), 그 포지션에서 나름 준수한 활약을 펼치긴 했으나, 문제는 그 역할에 너무 얽매여있다는 것이다. 볼프스부르크로 이적한 뒤에, 그를 활용하고자 했던 감독들의 의도와 그에게 주어진 역할들을 곱씹어볼 필요가 있다. 

 

  처음에 볼프스부르크는 그에게 10번(전형적인 플레이메이커) 역할보다도 8번(공격형 미드필더와 수비형 미드필더를 연결해주는 링커, 즉 공수밸런스가 좋은 중앙 미드필더) 역할을 맡아주길 원했다. 왜냐하면 구자철이 K리그에서 뛸 때에도 10번보다는 8번 역할을 수행하면서 경기를 조율해나가곤 했다. 그러면서도 수비가담시에는 적극적으로 수비가담을 해주면서 파트너의 수비부담을 덜어주고, 공격시에 뒤에서 쉴새없이 볼배급을 해주면서 경기를 풀어나가곤 했다. 하지만 지나치게 10번 역할에만 치중되다보니 시야와 수비가담력, 전술이해도 및 활용도가 극히 제한되기 시작한 것이다. 디터 헤킹은 구자철의 재능을 높이 샀고, 그 재능을 십분 발휘하고자 그를 8번 역할로서 10번 역할인 디에구(혹은 아놀트)와 6번 역할인 루이스 구스타보의 징검다리 역할을 맡아주길 원했으나, 한동안 그 위치에서 뛰지 않다보니 어색해져있는 것이다. 그렇다고 공격형 미드필더로 사용하기엔 디에구나 아놀트에 비해 특출나게 뛰어난 점을 꼽기도 애매모호해졌다.

 

(볼프스부르크가 케빈 데브뤼네를 영입한 이유는 그가 다양한 역할을 소화할 수 있는 재능을 지녔기 때문이다.)

 

  볼프스부르크가 케빈 데브뤼네를 거액이나 주고 데려온 이유를 한 번 되새김질 해볼 필요가 있다. 데브뤼네 또한 공격형 미드필더로써 지난 시즌 베르더 브레멘에 임대되어서 뛰었을 당시에 분데스리가 내에서 상당한 임팩트를 남기면서 여러 독일 클럽들로부터 오퍼를 받았고, 실제로 지난 여름이적시장에서 도르트문트와 거의 이적 확정단계까지 갔다(무리뉴가 막판에 이적거절을 하면서 틀어졌지만). 데브뤼네가 공격형 미드필더이긴 하지만, 8번 역할 또한 충분히 소화할 수 있다는 점이다. 이미 헤킹은 앞서 언급한 두가지 역할을 포함하여 총 다섯가지 역할에 사용할 것이라 말했으며, 6번 역할(수비형 미드필더)과 최전방 스트라이커까지 맡게 할 것이라 하였다. 데브뤼네 이외에 볼프스부르크의 핵심인 디에구 또한 올시즌에 오른쪽 윙으로 나오면서 기형적인 10번 역할을 보여주고 있다. 더이상 한정된 역할에만 맡는다는 보장이 없으며, 팀의 전술에 따라 다양한 역할도 소화할 줄 알아야한다.

 

  국가대표팀으로 넘어가도 구자철의 입지는 이미 흔들리기 시작했다. 최강희 감독 체제에서 그는 중앙 미드필더로 사용하기에는 너무나 수비가담이 떨어진다는 평가를 받았고(크로아티아전에서 자신이 맡은 역할을 고려안하고 너무 전진하는 경향이 짙었다), 홍명보 체제로 전환했을 때, 구자철은 공격형 미드필더로 뛰기에는 다소 기량이 떨어진 모습을 보여주었으며 다른 경쟁자인 손흥민이나 이근호가 그 자리에서 훨씬 더 위협적인 모습을 보여주고 있기에, 제아무리 홍명보호의 황태자였다 해도 주전보장은 장담할 수 없게 되었다. 추가적으로 훗날 볼프스부르크보다 더 강팀으로 이적한게 된다면, 더이상 한 선수 중심으로 경기가 진행되지 않을 것이며 수많은 스타플레이어와의 연계, 그리고 오프 더 볼에서 강한 면모를 보여야 하는데, 현재 구자철의 모습에선 그러한 모습이 보이지 않는다는 것이다.

 

 

 

마인츠로 이적하는 구자철, 앞으로 그가 해내야 할 과제는?

 

(마인츠 감독인 토마스 투헬과 함께 사진을 찍은 구자철. 사진출처 마인츠 공식 페이스북)

 

  구자철이 마인츠로 가게 된다면, 아무래도 마인츠 중원은 구자철을 중심축으로 하여 새롭게 재편될 것이며 팬들이 그렇게도 원하던 공격형 미드필더 자리에서 구자철의 모습을 볼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내 개인적인 입장에서 그가 더이상 공격형 미드필더에만 머무는 모습을 보지 않았으면 하는 바다. 구자철 본인 또한 마인츠에서 뛰는 것으로 만족하진 않을 것이기에, 이왕 자신이 중심이 되는 마인츠에서 좀 더 다양하고 많은 역할을 수행하면서 더 성장할 발판을 마련하는 것이 서로에게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그가 공격형 미드필더가 아닌 윙이나 중앙 미드필더에서도 동료들과 연계하고 적극적으로 수비가담하는 모습을 보여준다면, 브라질 월드컵에서 우리는 1+1과 다름없는 전력을 얻는 셈이다(실제로 홍명보에게 있어 구자철이라는 자원은 핵심 중의 핵심이니까).

 

  한국 축구팬들이 가장 사랑했던 박지성을 생각해보라. 그는 맨체스터 유나이티드라는 거대구단에서 7년간 뛰면서 자신의 주포지션이 아닌데도 100% 소화하면서 끊임없이 성장해나갔고, 유럽은 그를 아시아 최고의 선수 중 한 명으로 평가했다. 기성용 또한 선더랜드로 임대가있으면서 자신의 포지션이 아닌 센터백이라던지, 공격형 미드필더 역할도 소화하면서 다시 한 번 성장의 발판을 마련하고 있는 중이다. 현대축구에선 더이상 해당 포지션만 소화해선 크게 성장할 수 없으며, 여러가지 역할을 소화할 줄 아는 다재다능함이 요구되고 있다. 구자철은 충분히 그러한 역량을 지닌 선수이며, 아직까지 그러한 믿음은 변치 않다. 이제 더이상 구자철은 공격형 미드필더에서만 뛰어야한다는 그러한 고정관념과 틀을 깨뜨릴 때가 되지 않았는가?

 

 

다 읽으시고, 밑에 있는 VIEW를 눌러서 추천해주시면 저에게 크나큰 도움이 된답니다. :)